쌈밥전문점 창업아이템
창업아이템
오늘 소개할 아이템은 삼국시대에서부터 유래되었으며, 현재는 웰빙이라는 트랜드에 잘 부합하는 아이템으로 다양한 야채를 이용해 불고기나 구이 등을 쌈장에 곁들어 싸먹는 쌈밥전문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아이템 상세설명
쌈밥 전문점은 한 끼 식사를 통해서 가공되지 않은 다양한 종류의 야채를 섭취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폭발적인 증가세는 아니지만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온 외식아이템입니다. 야채잎중 밥과 고기를 등을 사 먹을 수 있을 정도로 크다고 싶은 것은 다 쌈의 재료가 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쌈재료인 상추에서 시작하여 깻잎, 쑥갓, 쌈케일, 뉴그린, 청경채, 치커리, 코스타마리, 적근대, 치콘, 다채 등 적게는 10여종에서 많게는 30여종까지 다양한 야채를 한상에 올려 놓은 비주얼로도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눈과 입을 자극하며, 지역과 매장마다 각각의 특색이 있는 각종 장류와 젓갈류를 소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과 함께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점에 따라서는 고기와 야채를 무한 리필 할 수 있는 매장도 있고, 한정식 수준의 다양한 반찬류와 구이류를 제공하는 전문점도 있고 쌈과 고기에 집중하고 반찬류는 종류를 줄여 제공하는 곳 등 해당 지역과 상권 특색에 부합하여 영업을 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쌈 테마의 다양한 적용흐름
쌈이라는 테마가 건강한 식사라는 인식이 확대되고 소비자의 선호도가 계속 증가되고 있어서 실제 다양한 외식업체 및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쌈테마를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모 보쌈 브랜드의 경우에는 보쌈,족발&건강쌈밥 형태로 매장을 오픈하여, 쌈을 통해 점심매출을 대폭 강화하고 있으며, 분식전문점에서도 쌈김밥이라는 메뉴를 선보이고, 샤브샤브 전문점에서는 쌈밥 메뉴를 추가하여 고객 영역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월남쌈의 경우에는 라이스페이퍼로 야채와 새싹야채를 싸먹는 컨셉과 샤브샤브 메뉴를 함께 내놓아 인기를 끌어 이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상당히 확대가 많이 되었고요.
쌈하고는 거리가 멀 것 같은 피자나 치킨에도 타코피자나, 치킨쌈이란 메뉴를 출시하여 쌈야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모항공사에서 기내식으로 쌈밥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고 있는 것은 꽤 오래전 일이죠. 신선한 야채를 활용하여 건강한 음식문화를 즐길 수 있는 쌈이라는 테마는 한식, 양식을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확장이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시장 현황
현재 쌈밥전문점의 경우에는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브랜드의 숫자도 그렇게 많지 않고요. 과거에 100개가 넘는 가맹점을 가진 쌈밥브랜드가 존재 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수의 가맹점이 폐업의 수순을 밟았습니다. 쌈밥 전문점 대형 브랜드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가장 많은 소비 식재료인 쌈 야채에 대한 공급 부분에 있어,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원활하게 공급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야채라는 것이 계절과 시간에 따라 가격의 변동폭이 상당히 클 수 밖에 없으니까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수급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다보면 본사의 가맹점 장악력이 약해져서 결국은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힘들 수 밖에 없죠.
여기에 한식뷔페의 확장으로 인해 쌈밥 전문점과 포지션이 상당 부분 겹쳐서 예비 창업자의 선호도가 최근에는 쌈밥 전문점 보다 한식뷔페 쪽으로 쏠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쌈밥 전문점의 확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티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외식프랜차이즈 대표의 쌈밥 브랜드의 경우에는 파격적인 확장세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철저한 상권 분석을 통해 입점하는 곳마다 높은 매출을 올리며 조금씩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주요 창업형태
쌈밥 전문점은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보다 독립창업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창업 주체는 부부창업, 중년창업, 퇴직창업이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창업 연령층은 다른 트랜드 외식아이템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합니다. 창업 시 매장크기는 132㎡이상의 매장이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객단가는 8,000~12,000원 정도가 됩니다.
예상 창업비용
예상 창업비용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132㎡ 기준으로 평균 8천만원~1억원1,000만원 정도 소요되며, 개인창업의 경우에는 같은 면적 기준으로 7천만원에서 ~1억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창업과 개인점 창업 시 창업비용의 차이는 1,500만원에서 2천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주요 고객층
쌈밥 전문점의 주요 고객층은 3~40대 여성고객의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각종 모임을 통한 주부 모임의 장소로 쌈밥전문점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 직장인 고객들의 비중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최근에는 가족외식의 장소로도 상당히 그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고,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방문연령층이 조금씩 젊어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추천상권
쌈밥 전문점의 추천상권은 아파트 밀집 상권, 오피스 밀집지역, 주택가 밀집 지역을 추천합니다. 차량 이동이 빈번한 대로변 상권 역시 고민해 볼만합니다. 쌈밥 전문점의 주요 고객인 30대 이상의 여성고객과 가족고객의 유동이 많은 지역을 위주로 상권을 선정하고, 가급적이면 주차장이 확보될 수 있는 1층 상권으로 입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수익성
매출 대비 평균 수익률은 약 24% 정도로 예상되고요. 수익성은 상권과 입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평균 일매출 100만원의 경우에는 750만원… 150만원의 경우에는 1200만원정도로 예상됩니다.
핵심 창업전략
쌈밥전문점의 쌈야채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 계획이 서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기농 야채를 모토로 공급하는 경우에는 특히나 물량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니, 무농약 야채로 대체할 수 있는 루트까지 미리다 확보 할 수 있어야 고객들의 쌈 야채에 대한 클레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유기농 제품만을 취급한다고 마케팅을 실시한 매장의 경우에는 특히나 신경을 많이 써야하고, 공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안내문이나, 서비스시 멘트를 통해 고객에게 양해를 구해야 매장에 대한 믿음이 생길 것입니다.
향후 전망
우리나라의 1인당 야채 소비량은 세계적으로 볼때도 굉장히 높은 수준에 속합니다. 신선한 야채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는 웰빙 트랜드에 부합하여,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쌈밥 전문점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15년전에 한번 창업 열풍이 존재하였다. 축소된 전적이 있으니, 충분한 고객수요가 예상되는 상권을 위주로 입점한다면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창업 시 주의사항
쌈밥전문점의 야채는 공급루트만 확실하다면 어느 매장이나 큰 차별화를 가지기는 힘든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매장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쌈장의 경우에는 쉽게 모방하기 힘든 부분이므로 차별화된 쌈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쌈밥 전문점에서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홍보방법을 계획하여, 지속적으로 해당상권과 배후 주거단지 그리고 온라인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을 통해 고객들의 기억속에 계속해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