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찌개 전문점 창업아이템 11문 11답(외식창업)

0
부대찌개 전문점 창업아이템

부대찌개 전문점 창업아이템

창업아이템

오늘 소개할 아이템은 전쟁의 흔적이 남아 있는 우리나라의 아픔을 대변하는 음식이었지만, 현대적인 감각으로 탈바꿈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서민음식의 대표주자 중 하나로 자리잡은 퓨전 음식인 부대찌개를 판매하는 부대찌개 전문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아이템 상세설명

부대찌개 전문점은 두부와 햄, 소세지, 떡, 김치, 돼지고기와 각종야채, 라면사리 등을 준비하고, 사골 육수나 닭 육수를 부어 끓여먹는 메인 메뉴에 깍두기, 김치, 콩나물, 냉국 등 비교적 간단한 반찬을 제공하기 때문에 외식업종 중 주방의 부담이 적고 운영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 메뉴 특성상 얼큰한 찌개의 컨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메뉴를 가지고 식사와 술안주로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계절에 상관없이 찌개 요리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특성 때문에 유행을 타지 않는 특징을 가진 외식 아이템입니다.

부대찌개 역사

앞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부대찌개는 우리의 아픈 역사를 대변하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부대란 말에서 짐작 할 수 있듯이 부대찌개는 군대의 찌개란 뜻으로 6.25 전쟁 기간과 직후 서울과 경기에서 음식이 부족하여 미군 부대에서 쓰고 남은 핫도그, 햄과 소세지, 베이컨등을 활용하였고, 서양식 재료가 그냥 먹기에는 우리의 입맛에 좀 느끼하기 때문에 전통 재료인 김치, 고추장과 떡, 야채를 넣고 끓여 먹었던 찌개입니다. 그 당시에 미국 대통령의 이름을 따서 부대찌개를 존슨탕이라고 부르기도 했죠.

고기가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때, 부대찌개는 먹고 남은 재료로 끓였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매우 잘 팔리는 메뉴였고, 이전까지 햄을 접해 본 적이 없던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아 오늘날까지 매우 인기 있는 메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웠던 시절부터 현재까지 인기 있는 메뉴이기 때문에 부대찌개의 원조격인 의정부와 송탄 같은 경우는 아예 부대찌개 거리를 조성하여 관광객과 식도락가를 유치하는 효자수단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부대찌개 전문점은 1990년도 후반까지 대부분 개인점의 형태로 운영이 되다가 2000년 초에 프랜차이즈 전문점이 태동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갔고, 현재는 50여 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성황리에 영업을 하고 있으며, 연령 층의 구분 없이 즐겨 먹는 식사와 술안주 메뉴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

부대찌개 전문점은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과 독립점 시장으로 양분 되어 있습니다. 부대찌개의 메뉴가 예전에는 천편일률적이었지만, 육수의 차별화 찌개에 들어가는 재료의 차별화를 통해 카레부대찌개, 해물부대찌개 등 다양한 부대찌개 메뉴를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심 매출에 비해 저녁 매출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철판 메뉴를 추가하는 형태로 매장 복합화를 통해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부대찌개 전문점은 경기와 날씨, 조류독감, 원전, 광우병 등 외식업에 민감한 이슈에 영향을 받지 않고 운영이 가능하며, 상권의 선택 범위가 비교적 넓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프랜차이즈 부대찌개 전문점의 경우 급격한 점포 확장을 하고 있지는 않으나 꾸준하게 점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평균 객단가는 10,000원~12,000원 정도 수준이며, 주류와 각종 사리 등의 추가 판매를 통해 추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요 창업형태

부대찌개 전문점은 독립점 창업이 주류를 차지하였으나, 근래 들어서는 독립점 창업의 비율과 프랜차이즈 창업의 비율이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메뉴의 종류가 많지 않고, 전문 주방 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조리 경험이 없는 사람도 비교적 무난하게 창업을 할 수 있어 독립 창업의 형태도 아직 까지는 선호도가 높으며, 기존 한식당의 주방 기물과 내부 인테리어의 호환성이 비교적 용이하여, 리모델링 창업을 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에는 본사에 판매되는 메뉴의 종류와 해당 지역의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나누어지기 때문에 브랜드 마다 특징을 감안하여 해당 상권과 잠재 고객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창업자에게 알맞은 브랜드를 선택하여 창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상 창업비용

예상 창업 비용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30평 기준으로 평균 7천 만원~9000만 원 정도 소요되며, 개인 창업의 경우에는 30평 기준으로 5000만원~7000만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창업과 개인점 창업 시 창업 비용의 차이는 약 20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최근 들어서는 매장 평수를 대형화하는 전문점의 숫자가 점차 증가하여 창업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요 고객층

부대찌개 전문점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전 연령층에게 선호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게다가 식사와 술을 함께 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점심같은 경우에는 3~40대 남성과 2~30대 여성들이 많은 편이고 저녁 시간대에는 직장 회식 및 가족단위 고객의 수요가 높습니다.

추천상권

저녁 매출보다 점심 매출이 높은 특성을 감안하여 역세권, 오피스 밀집지역, 대학가, 시내 먹자골목, 차량 통행이 많은 대로변 상권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직장고객과 거주 고객을 함께 유치할 수 있는 아파트와 오피스 중간 상권 같은 경우 상권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수익성

매출 대비 평균 수익률은 약 27% 정도로 예상되고요. 수익성은 입지의 가시성과 상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평균 일매출 80만원의 경우에는 월 순수익은 500~650만원.100만원의 경우에는 순수익은 700~850만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핵심 창업전략

자칫 느끼해지기 쉬운 맛에 대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부대찌개 전문점을 가보면 찌개 안에 재료의 종류는 다양하여 보기는 좋으나 자칫 국물맛이 느끼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료의 다양성도 중요하지만, 부대찌개 특유의 얼큰하면서 개운한 맛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하겠죠.
또, 저녁 매출 강화를 위해 추가 메뉴에 대한 고민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닭갈비, 낙지, 쭈꾸미 철판요리 메뉴를 함께 선보이는 이유가 점심 매출에 비해 떨어지는 저녁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입니다. 주방과 홀의 노동력의 부담이 비교적 적고 부대찌개 전문점의 개성을 퇴색시키지 않는 메뉴라면 과감하게 접목시켜 볼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달과 포장 수요만을 공략하는 전략도 적은 창업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한 선택지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향후전망

부대찌개 전문점은 전쟁이라는 아픔을 가지고 탄생된 메뉴이지만, 현재는 한우를 활용한 사골육수, 야채육수, 해물육수 등을 개발하였고, 보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꾸준하게 업그레이드 되어가고 있습니다. 60년 넘게 사랑 받아온 외식 메뉴인 만큼 앞으로도 꾸준하게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창업 시 주의사항

얼마 전 모 방송에서 인스턴트식 부대찌개 육수에 대해 방영을 한 적이 있었는데, 조리의 편리성도 중요하지만 분말과 농축액을 활용한 인스턴트화된 부대찌개의 맛으로 인해 자칫 고객의 이탈을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육수에 대한 관리는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또, 부대찌개 전문점의 특성 상 별도로 어린이 메뉴가 없는 경우가 상당 수 이기 때문에 어린이 고객이 포함된 경우 너무 맵거나 짜지 않게 육수를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