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국수 전문점 창업아이템 1문1답(외식창업)

0
메밀국수 전문점 창업아이템

우리 국민의 면에 대한 사랑은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메밀국수에 대한 대중적인 친화도는 일반 국수보다는 부족할 수 있기는 하지만, 수요는 꾸준합니다. 메밀국수 전문점 창업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국수 전문점 창업아이템

창업아이템 

오늘 소개할 아이템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전통 면요리로 점차 그 저변이 넓어지고 있는 메밀국수를 판매하는 메밀국수 전문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아이템 상세설명

메밀국수 전문점은 추운 지방에서도 잘 자라고 씨를 뿌린 후 60~100이면 수확을 할 수 있으며, 메마른 땅에서 잘자라 옛날부터 구황식품으로 사용되는 메밀을 원료로 하는데, 본래 끈기가 있지만 열을 가하면 끊어져 면 상태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메밀과 밀가루, 감자 녹말 등을 적정 비율로 섞어서 적당한 탄력이 있는 면으로 가공을 하여, 끎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 다음 뜨거운 장국에 말거나 비비거나 냉면으로 해서 제공합니다. 전통 메밀전문점의 경우에는 막국수, 비빔국수, 냉국수, 콩물국수 등으로 판매를 하고, 일식의 형태는 쯔유에 찍어먹는 마른모밀, 냉모밀, 온모밀의 형태로 판매를 합니다. 일본에서는 소바라고 불리며 면요리의 원점이자 정점이라고 합니다.

면요리 특성상 조리 시간이 짧고, 제공하는 반찬의 가짓수가 적으며, 먹는 시간 역시 짧아 테이블 회전률이 높은 특징이 있는 창업아이템 입니다.

메밀국수 역사

기록을 살펴보면 조선시대 조리서인 음식디미방과 주방문에는 메밀국수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궁중에서도 메밀국수를 으뜸으로 쳐서 온면이나 냉면으로 말아 점심식사로 먹었으며, 조선시대 사례중 하나인 관례가 끝난뒤 주인과 손님들의 간단한 별식으로 먹었으며, 평안도와 강원도는 메밀이 많이 생산되는 지역으로 메밀을 이용한 냉면과 막국수가 향토음식으로 유명하고 함경도에도 뜨거운 된장국과 김치국물에 말아먹는 메밀국수가 유명합니다. 메밀국수 국물은 꿩이나 양지머리를 삶은 맑은 장국이 주로 활용되었습니다. 메밀은 단백질 함유랑이 많고 비타민 A1,B2등을 함유하여 영양이 풍부하고, 섬유소 함유량이 높고, 루틴이 들어 있어 혈압강하제로 쓰이기도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고 기억력을 좋게 하며 각종 성인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시장현황

메밀국수 전문점은 아직까지는 큰 규모의 시장을 이루지 않았습니다. 독립점의 형태가 아직까지는 주류를 차지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전문점이 메밀국수 전문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까지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 한국식 메밀국수 전문점과 일본식 전문점으로 구분되는 메밀국수 전문점은 서브 메뉴 부분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한국식은 주 메뉴인 메밀국수 외에 메밀을 활용한 전병, 만두, 묵무침과 비빔밥, 만둣국, 떡국, 보쌈, 족발등을 서브메뉴로 판매하고 있으며, 일본식은 우동, 초밥, 규동, 돈가스, 튀김류를 서브 메뉴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로 운영하는 매장 면적을 보면 66㎡(20평)~99㎡(30평)의 중형 크기의 매장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복잡한 조리 절차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주방의 면적이 다른 외식업에 비해 작은 것이 특징이지만, 서브 메뉴의 구성에 따라서 주방 면적이 최근에는 넓어지고 있는 편입니다. 평균 객단가는 7천원에서 9천원 정도 수준입니다.

주요 창업형태

메밀국수전문점은 독립점 창업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근래 들어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핵심이 되는 메밀면에 대한 제조 및 공급노하우를 가진 프랜차이즈로 인해 창업자의 원재료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운영노하우를 편리하게 전수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까요. 메밀국수전문점은 규모에 따라 차이는 존재 하겠지만 비교적 적은 비용과 면적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여성창업과 부부창업의 형태가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예상 창업비용

예상 창업비용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66㎡(20평) 기준으로 평균 7,500만원~8,500만 원 정도 소요되며 개인창업의 경우에는 같은 면적 기준으로 6,500만원~7,500만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창업과 개인점 창업 시 창업비용의 차이는 약1,000만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최근 들어서는 매장 인테리어의 고급화와 제공 식기의 고급화 등으로 인해 창업비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층

메밀국수 메뉴는 한국식과 일본식에 따라 주요 고객층이 약간 차이가 나는데 한국식 메밀전문점의 경우에는 3~40대의 고객층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식의 경우에는 2~30대의 고객층이 주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본 메뉴도 메뉴이지만 서브메뉴 부분의 특징으로 인해 연령층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두 가지 형태의 점포에서 직장인 고객 여성 고객의 비율이 가장 높으며, 최근에는 가족 고객의 숫자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추천상권

메밀국수 전문점의 선호 상권은 직장인들이 많이 존재하는 오피스 밀집 상권을 선호하며, 여성주부 고객이 많은 아파트 주택가 밀집 상권도 유리한 상권입니다. 역세권, 상가 밀집지역, 대로변 상권 역시 선호하는 상권입니다. 저녁 고객보다는 점심 고객이 비율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술집이 밀집된 곳 보다는 식사 고객이 많이 존재하는 식당가 쪽으로 입점하는 것이 유리하며, 대형마트, 백화점과 같은 특수 상권의 푸드코드로 입지도 괜찮습니다.

수익성

매출 대비 평균 수익률은 약 33~38% 정도로 다른 외식 창업 아이템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매출대비 원가 비율이 다른 외식 아이템에 비해 낮은 편이며, 메밀국수의 주 원재료로 활용되는 메밀의 함량에 따라서 원가비율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수익성은 입지의 가시성과 상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평균 일매출 50만원의 경우에는 월 순수익은 500만원. 80만원의 경우에는 순수익은 900만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매출이 높을수록 순이익이 높아 지겠죠..

핵심 창업전략

메밀국수 과거에는 계절적인 매출편차가 메밀국수 부분에서 최고 3배 이상으로 벌어지는 계절성이 내포된 아이템이라서 비수기에 운영의 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에 메밀 전문점 점주와 인터뷰를 했었는데 과거처럼 계절 편차가 심한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메뉴 특성상 어느 정도의 차이는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브 메뉴와 계절 메뉴에 대한 고민을 통해 비수기 매출 저하 부분을 상쇄 시킬 수 있는 전략적인 판매 계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점심 고객이 저녁 고객에 비해 많기 때문에 저녁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메뉴 세팅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향후 전망

메밀국수 메뉴는 오랜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의 전통 메뉴이긴 하지만 완벽하게 대중화 되었다고 보기에는 이른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밀의 효능에 대한 인식의 확대와 함께 면요리에 대한 지속적인 소비의 증가 및 외식비율의 증가로 인해 메밀국수 전문점은 앞으로도 신규상업단지의 상권을 중심으로 점차 늘어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창업 시 주의사항

메밀국수 전문점의 메밀국수의 메밀의 함량에 따라 고객들의 선호도 차이가 상당히 납니다. 무조건 많은 양의 메밀을 넣기 보다는 지역의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적당한 비율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매장의 존재를 알리고 유지하기 위해 블로그, 페이스북 및 최근 뜨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과 전단지, 현수막 등을 활용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